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빌런 뜻

요즘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오늘 알아볼 빌런이란 단어가 언급되어 빌런 뜻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빌런 뜻에 대해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런뜻 이미지01

 

빌런 뜻 - 유래

빌런뜻 이미지02

최근 드라마에서 빌런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었는데요, 한 배우가 비전이 뭐냐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열심히 빌고 런(run) 하는 사람'이라고 말해 드라마를 본 시청자들은 빌런 뜻이 무엇인지 많이 궁금해하셨다고 합니다.

 

빌런은 라틴어이며 빌라누스 villanus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합니다. 빌라누스 의미는 고대 그리스 로마 농장 빌라 villa에서 일하는 "농민"들을 지칭하는 말이었는데 중세시대 영주와 귀족들의 차별과 횡포에 지친 농민들은 이를 참다못해 재물을 횡포하고 약탈하며 점점 "악당"으로 변해갔다고 합니다.

 

이것을 계기로 "농민"을 지칭하는 빌라누스 villanus라는 단어는 "악당"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빌런 뜻 - 사전적 의미

빌런뜻 이미지03

빌런의 사전적 의미, 뜻은 '악당', '악한'이며, 한국어사전에는 독특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 나옵니다.

 

villain (영어사전)

1. 악당   2. (the villain) (연극·소설의) 악역   3. 농노(農奴)(villein)   4. 악한   5. 나쁜놈

 

빌런 (한국어사전)

특정한 취미나 사물 따위에 집착하는 독특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

 

 

빌런 뜻 - 현대적 의미

빌런뜻 이미지04

유래와 사전적 의미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요즘 드라마나 영화에서 빌런 뜻과 의미는 악당, 악역이라는 뜻으로 대부분 쓰입니다.

 

그 예로 영화 배트맨 다크나이트에 나온 악역 조커가 빌런이었고 어벤져스에 나온 타노스가 MCU(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세계관에서 대표적인 악역 빌런으로 나왔습니다. 그 외 스타워즈의 다스베이더도 있네요,

빌런뜻 이미지05

사회적으로 빌런 뜻은 누군가가 난동을 부린다던지 남에게 피해를 끼치고 무분별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통칭하여 '빌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 예로 과거 "지하철 3호선 빌런녀"를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

 

또한 무언가에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 흔히 괴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몇 년 동안 라면만 먹는 사람을 라면 빌런, 하루 종일 운동, 게임만 하는 사람을 운동 빌런, 게임 빌런 이런 식으로 빌런 뜻과 의미가 최근에는 통용되고 있습니다.

빌런뜻 이미지06

이번 포스팅을 읽어보시고 빌런 뜻을 알게 되었다면, 과거에 한참 이슈 되었던 "지하철 3호선 빌런녀"라는 말이 왜 이슈가 되었었는지 이제는 고개를 끄덕이며 이해가 될 것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빌런 뜻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신조어 및 기타 관련 포스팅은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면 흥미있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언택트 뜻

언택트 뜻 등장 언택트란 단어는 이미 2017년도에 처음 등장하게 되었다. 언택트 뜻을 생각해 보는 사람들은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이 단어가 갑자기 만들어진 신조어라고 생각을 한다. 물

ggomsupapa.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