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생기는 이유와 원인은 무엇일까요
점이란 무엇이며 도대체 왜 생기는 것일까요? 태어날 때부터 점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을 선천성 멜라닌 세포보반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확률적으로 약 1%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점이라는 것은 모반이라는 점세포가 모여 생기는 것으로 물론 태어날때부터 점을 가지고 태어날 수는 있지만 거의 대부분 나이를 먹어가며 서서히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점생기는 이유와 그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점생기는 이유 첫 번째 - 자외선
우리 몸에 점생기는 이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자외선입니다. 자외선에 과하게 노출될 경우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인해 점, 주근깨, 기미, 잡티 등의 피부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자외선은 우리몸에 꼭 필요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노출되어 있을 경우에는 이런 피부질환을 야기시키기 때문에 만약 오랜 시간 외부에 있을 경우에는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점을 빼고 나서도 자외선(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점 뺀 부위에 자외선 차단제를 가볍게 발라주는 이유도 상처부위에 생길 수 있는 멜라닌 색소침착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점생기는 이유 두 번째 - 유전적
부모님 혹은 가족 친척중에 점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유전적으로 같은 부위 혹은 비슷한 부위에 점이 생길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점이 크고 위치가 특별할 경우에는 유전되는 경향이 더 높습니다.
점생기는 이유 세 번째 - 여드름
사춘기 학창시절 가장 스트레스받았던 것이 여드름일 텐데요, 특히 남학생들의 경우 그 편차가 더 심했을 것입니다. 코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곪은 여드름을 짠 뒤 관리를 잘못할 경우에는 그 상처가 나중에 빨간 점 혹은 검은 점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드름을 짜게된 다음 생긴 상처를 소독하지 않고 잘 관리하지 않는다면, 여드름 상처는 자외선, 공기, 수분에 노출되어 멜라닌 색소침착이 생기게 되어 점이 됩니다.
처음에는 여드름을 짠 흉터, 붉은색 반점처럼 보이나 시간이 지날수록 색소침착은 더 심해져 상처 색깔은 어두워지고 점으로 변하게 됩니다.
점생기는 이유 네 번째 - 스트레스와 호르몬 변화
점생기는 이유 중 또 다른 하나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게 될 경우 검은색 반점 형태로 점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렇게 생긴 검은색 반점은 시간이 흐른 뒤 흑색종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호르몬 변화를 줄 수 있는 의약품 복용에 있어 신중함을 가져야겠으며 반신욕, 족욕 등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색깔별 점이 생기는 이유
하얀점이 생기는 원인은 보통 멜라닌 색소가 부족하게 될 경우 하얀점이 생깁니다. 갈색점은 이와 반대로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게 생길 경우 갈색점이 생깁니다.
빨간점이 생기는 원인은 모세혈관이 확장되며 혈관이 파열되어 그 자리가 점처럼 빨갛게 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빨간점은 혈관 이상 증상으로 생기는 점이며 혈관종양과 혈관기형으로 나뉩니다. 만약 빨간점의 모양이 변하거나 혹은 피가 나고 통증이 생긴다면 반드시 피부과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파란점은 흔히 신생아들 몽고반점을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는 멜라닌 색소 침착 과정에서 색이 변색되어 파랗게 되는 것으로써 자라면서 점점 없어지게 되니 피부질환은 아니며 건강에는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