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식용 아르간오일 효능 및 부작용

식용 아르간오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꼼수파파의 보물창고입니다. 최근 여러 온라인, 방송매체 등을 통해 식용 아르간오일의 효능이 대중들에게 알려지면서 그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진 않지만 이미 이미 유럽, 미국 등 해외에서는 그 효능과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건강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는 꾸준히 사랑받아온 식품입니다.

아르간오일1

 

오늘은 미래 새로운 신소재 건강식품인 식용 아르간오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식용 아르간오일이란?

아르간오일은 모로코에서만 생산이 가능하며, 모로코 남서부 아르간 나무에서 자연 그대로인 상태로 자란 아르간 열매에서 추출합니다. 아르간오일은 식물성 기름이라 미용, 식용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추출할 수 있는 양이 매우 적어 세계적으로 가장 비싼 오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간오일2

아르간오일을 오일로 제조하는 공정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특별하다고 합니다. 아르간 열매의 씨앗 커넬을 별도로 추출하여 로스팅한 다음 오일을 정제해내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러한 과정 때문에 아르간오일을 "아르간 커넬 오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식용 아르간오일의 효능

식용 아르간오일이아르간 오일이 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는 아르간오일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좋은 건강 효능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건강 효능 때문에 여러 유명 할리우드 스타와 셀럽들의 선호 식품으로도 자주 등장하기도 합니다.

 

비만/성인병 예방, 혈액순환 개선 , 독소배출

아르간오일3

아르간오일에는 체내 독소 배출을 돕는 해독 성분인 스쿠알렌과 인지질이 풍부하며 그 함량은 아몬드의 243배, 참치의 107배에 달할 만큼 많다고 합니다. 체네 축적된 노폐물과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은 간 보호와 간 기능 향상에도 좋습니다.

 

② 피부 보호, 기미/주근깨 예방

아르간 오일에 함유된 페룰린산을 피부 손상과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춰주며 또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과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아르간 오일에는 비타민E와 트리트 페노이드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어 세포 노화 방지와 기미, 주근깨 억제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아르간오일4

아르간 오일에 함유된 페룰린산을 피부 손상과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춰주며 또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과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아르간 오일에는 비타민E와 트리트 페노이드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어 세포 노화 방지와 기미, 주근깨 억제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③ 오메가3, 오메가6 함유

아르간오일5

아르간오일에는 오메가3, 오메가6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그 함량은 연어의 46배, 코코넛오일의 22배에 달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탁월에 모로코에서는 요리에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식용 아르간오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아르간오일6

식용 아르간오일도 일종의 기름이기 때문에 식전 공복에 먹을 경우 위, 식도 등 소화기관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의 이런 자극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공복에 먹는 경우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시중에서 식용 아르간오일 구매 시에는 가급적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좀 더 안전합니다. 아르간 열매를 기르는 과정에서 농약이 사용된 경우 아르간 오일에도 잔류농약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