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안녕하세요!! 꼼수파파's 보물창고에 오셨습니다.

 

은행에서 돈을 일정기간 빌리기 위해 필요한 필수 서류 중 하나가 바로 지방세완납증명서 입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란 말 그대로 내가 체납 중인 세금 없이 모두 완납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총 3가지 발급방법 중 하나인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01

 

목차

1.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2.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고객센터

3.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어려울 경우

 

 

 

지방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02

지방세완납증명서는 납부하지 않은(체납하지 않은) 지방세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이는 각 지자체에 체납되고 있는 세금이 없다는 뜻이며, 만약 미납한 지방세가 한 건이라도 남아있을 경우 지방세완납증명서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총 3가지 입니다.

 

"주민센터 민원실, 정부24 홈페이지, 무인민원발급기", 오늘은 이 3가지 방법 중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 정부24 메인 홈페이지 화면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03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04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정부24 검색 후 홈페이지 화면에 접속합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메뉴는 홈페이지 중간부의 "지방세 납세증명" 메뉴를 통해 신청이 진행됩니다.

 

☞ 정부24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을 경우 회원가입부터 공인인증서 등록까지 순서대로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비회원발급도 가능합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에는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비회원발급 방법을 아래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05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06

※ 정부24 공인인증서 등록 순서

아이디 로그인 MY GOV 회원정보 인증 등록·관리 공인인증서 등록 완료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등록 완료 후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07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08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09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등록절차를 모두 완료하셨다면, 메인화면 가운데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의 "지방세 납세증명" 메뉴를 클릭합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 시 함께 제출해야 하는 서류(구비서류)는 본인 신청일 경우 주민등록증(신분증), 대리인 신청의 경우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 등이 필요하며 법인일 경우 인감증명서와 기타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본인에게 필요한 구비서류를 모두 확인하였다면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신청을 시작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0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1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2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3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은 회원/비회원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바와 같이 공인인증서 등록을 완료하였다면 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신청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4

 

☞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방법 요약 

① 신청인 기본정보 입력 (로그인 시 성명, 생년월일 자동 입력됨)
② 주소 검색을 통해 신청인 주소 입력
③ 신청인 전화번호 필수 입력

④ 증명서 사용목적 필수 입력

⑤ 대급 지급자 입력

⑥ 수령방법 선택

   *수령방법이 방문 수령(후불) 일 경우 수령 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인터넷 발급이기 때문에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해 주세요.

⑦ 발급 부수 입력

⑧ 민원 신청하기 버튼 클릭

 

※ 정부24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수수료는 없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5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6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7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8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19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20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21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22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23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고객센터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 중 오류가 발생 시 고객센터를 통해 해결하면 됩니다.

 

특히 PC 환경설정 및 프린터 관련 문의가 가장 많다고 하니 만약 본인의 프린터를 통해 출력이 불가할 경우에는 아래 고객센터 FAQ를 통해 먼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덧붙여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서비스 이용 중 발생되는 모든 문제현상은 아래의 정부24 콜센터를 통해 문의하면 친절하게 답변해 준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24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25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26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어려울 경우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어려울 경우 무인민원발급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별 무인민원기 설치 장소는 정부24홈페이지 "고객센터 > 서비스 지원" 메뉴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장소별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시간과 참고 내용이 있으니 직접 가실 경우 반드시 읽어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이미지27

 

 

 

마치며

오늘 포스팅에서는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입력항목이 어렵지 않고 거의 대부분 개인 기본사항 입력 정보들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은 없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순서대로 따라서 진행해 보시기 바라며, 추가로 더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하단의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한 사회를 꿈꿔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