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손해보험 생명보험 차이 비교 분석 - 제3보험 포함

보험은 예상치 못한 사고 발생을 대비하여 사고 위협을 받는 사람들끼리 돈을 미리 모아두었다가 사고를 당한 사람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여 손해를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해보험 생명보험 차이 그리고 제3보험 특징까지 포함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1. 손해보험이란?

우연한 사건으로 발생하는 재산상 손해를 보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입니다. 생명보험과 달리 실제 발생한 손해만을 실손 보상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보험과 화재보험 그리고 책임보험 등이 있습니다.

 

2. 생명보험이란?

사람의 생존 또는 사망과 관련된 위험 항목을 보장하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경제적 손실을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암이나 뇌혈관 질환 등 중증 질병 발생 시 또는 피보험자의 생사에 따른 보장이 이뤄집니다. 노후나 은퇴자금, 자녀 양육비 마련 등 일생에 필요한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성 상품도 생명보험에 포함됩니다.

 

3. 제3보험이란?

사람의 질병, 상해, 간병에 대해 약속한 보장금액을 지급하거나 그로 인한 손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단, 사망에 대한 보장을 해주지 않고 실손보상, 정액보상 모두 가능합니다. 실손의료보험이 대표적입니다.

 

4. 손해보험 vs 생명보험 제3보험 차이 비교

구분 생명보험 손해보험 제3보험
보험대상 사람의 생존 및 사망 재산상의 손해 상해, 간병, 질병
보험기간 장기 (일반적으로) 단기 (일반적으로) 장기 or 단기
보험금 지급방식 정액 보상 실손보상 (비례보상) 정액보상 or 실손보상
가입가능 보험사 종류 생명보험사만 가능 손해보험사만 가능 손보/생보 모두 가입가능
대표적 상품 사망보험, 저축보험 등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등 실손의료보험 등

 

5. 손해보험 vs 생명보험 가장 큰 차이

가장 큰 차이점은 보험의 대상과 보상하는 방식 그리고 설계 방식이나 주 계약의 구성, 상속/증여 활용 등의 차이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손보 생보 양사에서 모두 다 판매할 수 있는 제3보험이 등장하였고 건강 보장에 대한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특약이 개발되면서 생·손보 상품 자체의 차이점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비슷한 보장을 제공하는 상품이라도 개인의 상황에 따라 필요한 보장 내용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보장 담보 차이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이 효율적인 보험 설계의 핵심 Tip입니다.

 

 

장례절차 준비서류 및 유족연금 지급신청 안내

까다롭고 어려운 장례절차 준비서류 (사망 유형별 필요서류) 및 유가족을 위한 국민연금관리공단 유족연금 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 제출처, 발급처, 기타 필요한 장례 행정절차에 대해 안내해

ggomsupap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