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값 실비 보험 청구 기준 한도 및 자기 부담금 확인
보험사 및 실비 보험 가입 시기에 따라 약제비 청구 기준 한도 차이
실손 보험 실비 청구 서류 및 영수증 안내
약값 실비 보험 청구 기준 한도 및 실비 청구 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제비 약값은실손 보험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약값 실비 청구 기준은 보험사 및 실손보험 가입 시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내가 가입한 실비 보험 약제비 보장 한도와 자기 부담금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Step 1. 나의 실비 보험사 확인
약값 실비 보험 약제비 청구 기준 한도
- 손해보험사 : 처방전 1건당 5만원
- 생명보험사 : 처방전 1건당 10만원
가입한 실손 보험이 손해보험사일 경우 약제비 처방전 1건당 5만원 한도, 생명보험사일 경우 약제비 처방전 1건당 10만원 한도 내에서 실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 보험 가입회사를 확인하였다면 가입 시기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실손 보험 가입시기가 2009년 9월 이전인지 2009년 9월 이후인지에 따라 자기 부담금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Step 2. 나의 실비 보험 자기 부담금 계산하기
*2009년 9월 이전 가입 : 자기 부담금 5,000원 (약제비 + 통원의료비를 합한 금액)
*2009년 9월 이후 ~ 2017년 4월 이전 가입 : 자기 부담금 8,000원
*2017년 4월 이후 가입 : 아래 2가지 공제방식 중 공제액이 큰 금액을 뺀 나머지 실비보상
- 공제 1) 자기 부담금 8,000원
- 공제 2) 약제비 영수증 내 급여의 10% + 비급여의 20%를 합한 금액
약값 실비 보험 청구 서류
- 처방전 (병원 발급)
- 약제비 영수증 (약국 발급)
실손 보험 실비 청구 서류는 병원에서 발급받는 처방전과 약국에서 발급받는 약제비 영수증 2가지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하는 부분은 약제비 영수증입니다.
약제비 영수증을 신용카드 영수증으로 잘못 제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에는 처방받은 약 봉투에 약제비 영수증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약국에 따로 약제비 영수증을 발급받을 필요 없이 약 봉투에 있는 약제비 영수증을 사진 찍어 청구하시면 됩니다.
전국 24시간 약국 | 공공심야 야간 당번약국 찾기
전국 24시간 공공심야 야간 약국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공유 드립니다. 24시간 약국은 심야 야간 공휴일 주말 일요일 문 여는 당직 당번약국입니다.
24시간 심야 약국은 저녁 10시 이후까지 운영하는 약국입니다.
지금까지 약값 실비 보험 청구 기준 한도 및 실비 청구 서류를 알아보았습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제비 약값은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보험사 종류와 가입 시기에 따라 청구 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