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65세이상 노인 혜택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중 65세이상 노인 혜택 복지서비스를 보면 그 종류가 무려 50여 가지가 넘을 정도로 매우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65세이상 노인 혜택 서비스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원 분야별로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고 놓치기 쉬운 65세이상 노인 혜택을 꼭 지원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01

 

목차

1. 65세이상 노인 혜택 - 생활지원

2. 65세이상 노인 혜택 - 건강지원

3. 65세이상 노인 혜택 - 보호(돌봄/안전)

4. 65세이상 노인 혜택 - 주거지원

5. 65세이상 노인 혜택 - 고용지원

 

 

65세이상 노인 혜택 놓치지 마세요!

정부에서는 노년층의 안정적인 생활보장을 위하여 65세이상 노인 혜택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생활지원, 건강지원, 보호(돌봄/안전), 주거지원, 고용지원 분야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 종류만 해도 50여가지가 넘습니다.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02
65세이상 노인 혜택 종류

 

내가 받을 수 있는 65세이상 노인 혜택 복지 서비스 확인은 정부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여 만 나이를 입력 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 바로 확인하기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시사] - 기초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기초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기초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알아보고 혜택 받으세요 기초연금은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정부지원제도입니다. 정부지원 혜택은 본인이 신청방법과 절차를 알아야 그 혜택

ggomsupapa.tistory.com

▶ [시사] -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확인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확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소득층을 위한 정부 복지 지원제도중 하나인기초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내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해당

ggomsupapa.tistory.com

▶ [시사]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안녕하십니까~! 꼼수파파의 보물창고 입니다. 오늘은 내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납입기간, 국민연금 edi 서비스, 국민연금

ggomsupapa.tistory.com

 

65세이상 노인 혜택 - 생활지원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03

 

◈ 지하철 및 도시철도 무료승차 혜택

신분증을 통해 만 65세이상이 확인이 된다면 지하철과 도시철도 무료승차가 가능합니다.

 

 

◈ 철도요금 할인 혜택

KTX, 무궁화, 새마을호 등 국내 철도요금 30%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단, KTX, 새마을호의 경우 주말과 공휴일에는 할인 혜택이 지원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코레일 철도요금 할인 바로확인하기

 

 

◈ 국내선 항공요금 할인

국내선 항공요금에 대해 10%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 국내 여객선 할인

국내 여객선(배) 요금에 대해 20% 할인혜택이 적용됩니다.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04

 

◈ 통신요금 할인 혜택

기초연금 수령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통신요금 22,000원 이상 사용시 최대 11,000원까지 할인되며, 22,000원 이하일 경우에는 통신요금에서 50% 할인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KT 통신요금 복지할인혜택 바로 확인하기

 

복지 할인 혜택 | KT

복지할인 혜택이란? 복지요금 감면 자격이 있는 고객님께 이동통신 요금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누가 신청하나요? 장애인,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

product.kt.com

 

◈ 영화관 관람요금 할인 혜택

만 65세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영화 관람 경로할인을 제공합니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3사 모두 할인되며 2D 영화의 경우 약 4,000~5,000원, 3D 영화의 경우 8,000원에 영화 관람이 가능합니다.

 

 

◈ 국립박물관 및 국립공원 무료입장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고궁, 능원, 국립공원 모두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 건강지원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05

 

◈ 예방접종 무료

독감 및 폐렴구균 등의 예방접종을 년 1회 비용 없이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외래진료 감면 혜택

외래진료비 15,000원 이하의 경우 1,500원 본인 부담이며, 약국 10,000원 이하의 경우 1,200원 본인 부담, 한의원 20,000원 이하의 경우 2,100원 본인 부담, 그 이상의 외래진료비는 총진료비의 30% 본인부담의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 의료급여 틀니·임풀란트 지원

만 65세이상 노인 혜택에는 의료급여 수급권자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혜택이 지원됩니다.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06
65세이상 노인 혜택 - 틀니, 임풀란트

 

◈ 무릎 인공관절 치료 지원 사업

만 60세 이상 무릎 인공관절 치료가 필요한 저소득층 노인을 대상으로 하며,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인 자를 지원하는 혜택입니다.

 

 

◈ 노인 안 검진 및 실명예방 사업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안과 정밀검진 및 백내장, 녹내장, 망막질환 및 기타 안 질환 치료를 위한 지원 혜택이 있습니다.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07

◈ 암 검진 사업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대상으로 위암, 간암,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폐암의 6종에 대한 검진 혜택이 있습니다. 건강보헙가입자 상위 50% 대장암, 자궁경부암 대상자와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보헙가입자 하위 50%에 해당하는 사람은 본인부담 10% 비용을 지원합니다.

 

 

◈ 치매 국가 책임제

소득기준에 따라 치매 검진, 치료 및 관리비 지원 등의 정부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 보호(돌봄/안전)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08

 

◈ 노인 응급안전 알림 서비스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가정에 응급상황(화재, 가스 감지 등) 발생 여부를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응급상활 발생 시 소방서 및 관할 기구가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 노인 장기요양보헙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으신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노인성 질병이 있는 어르신께 목욕, 식사, 세탁, 청소, 간호 진료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09

 

◈ 가사 지원 서비스

만 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만 75세 이상 고령의 어르신 부부와 만 65세 이상 홀몸 어르신을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식사, 세면, 세탁, 청소, 외출 및 생필품 구매 등의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 노인 돌봄 기본 서비스

기초연금 수령자를 대상으로 생활 복지 관리사가 주 1회 독거노인 집을 방문하여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 2~3회 전화통화를 통해 돌봄 기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 주거지원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10

 

◈ 공공주택 공급(공공분양 및 공공임대)

저소득층 노인의 주거안정과 무주택자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우선 제공한다고 합니다.

 

 

◈ 국민임대주택 공급

소득 4 분위 이하 저소득계층 노인의 주거안정을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임대주택을 우선 공급한다고 합니다.

 

 

◈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 개선(그린홀)

오래된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노인의 주거환경을 위해 시설 개선 서비스를 우선 제공한다고 합니다.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11

 

◈ 영구 임대주택 공급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국가유공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등 사회보호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영구 임대주택을 공급해준다고 합니다.

 

 

◈ 양도소득세 공제 혜택

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주택 양도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상세 사항은 유관 기관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 고용지원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12

 

◈ 노인일자리 여기

만 60세 ~ 65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일하는데 문제가 없는 신체 건강한 분, 노인 독신가구 이거나 경제무능력자와 동거 중인 노인을 우선 선발하여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아래 바로 확인하기를 통해 노인일자리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 운영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1661-2129)로 문의 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 바로가기

 

 

 

◈ 생애경력 설계 서비스 제공

중장년층 일자리 서비스 워크넷에서 제공하며 노후 설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 바로가기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소개

센터 소개 --> 센터 소개 및 센터 안내 장년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센터 소개 --> 센터 소개 및 센터 안내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20190905 오광현 문구수정-->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www.work.go.kr

 

◈ 노인복지 민간단체 지원

노인단체 활동을 육성하여 노인의 사회참여와 권익향상을 지원하는 서비스로써 노인복지 및 효행 관련 사업을 3년 이상 수행한 경험이 있어야 하고 전국적으로 사업수행이 가능한 단체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 조건에 부합하는 만 65세이상 노인 혜택을 지원하며, 일부 사업의 경우 만 60세 이상인 어르신들도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

 

 

◈ 한국 주택공사 은퇴금융 아카데미

한국 주택공사에서 운영하는 은퇴 지원 금융 아카데미 서비스로써 재무설계, 세금관리 등의 금융강의를 서비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65세이상노인혜택 이미지13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65세이상 노인 혜택 종류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놓치기 쉬운 정부지원제도인 만큼 이번 포스팅을 잘 스크랩해 두시어 꼭 혜택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이 12/28(월)부터 온라인 사전 신청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생계안정 소득 지원과 취업지원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주는 국민취업지원

ggomsupapa.tistory.com

 

 

국민연금 추납제도 추가납부방법 총정리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가입한 국민연금, 하지만 갑작스러운 실직·사업 중단 등으로 어쩔 수 납부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분명 발생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런 경우를 위해 국민연금 추납제

ggomsupapa.tistory.com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