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배꼽 탈장 수술 후기 - 입원기간, 주의사항, 비용, 후유증

약 4~5년 전쯤 배꼽 1~2cm 근방 부위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불룩해지고 커지는 느낌이 들었다. 별다른 통증은 없었지만 배꼽 옆 엄지손가락 정도 위치가 계속 불룩하게 올라오는 게 이상해 결국 병원을 찾게 되었고 배꼽 탈장 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게 되었다.

 

배꼽 탈장 수술 후 벌써 5년

배 안쪽에 있는 근육 막이 찢어져 그 찢어진 부위로 몸의 내장이 뚫고 올라와 탈장이라고 한다. 근육 막이 찢어지는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나 같은 경우는 운동을 거의 하지 않았기 때문에 쉽게 예상되는 원인이 없었다. 다만 의사 선생님께서는 기지개를 갑자기 켜는 행동에서도 근육 막이 찢어질 수 있다고는 하였다. 

 

입원기간 및 회복기간

  • 배꼽을 통한 복강경 수술이었고 전신마취 후 수술 시간은 30~40분 정도로 짧았다.
  • 오전 11시에 수술실로 들어갔고 마취가 깨고 눈을 떠 보니 12시가 좀 넘어 있었다.
  • 회복실에서 4~5시간 정도 있다 오후 5시경 당일 퇴원하였다.

 

수술 후 주의사항

  • 갑작스럽게 배에 힘을 주면 안 되고 복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줘야 했다.
  • 기침, 재채기는 최대한 배에 압력이 안 가도록 자제하거나 코를 막아가며 조용히 처리해야만 했다.
  • 수술 후 샤워는 약 3~5일 정도 자제하라고 병원에서 가이드를 주어 철저히 지켰다.
  • 일상 운동이나 가벼운 운동 또한 최소 1달 이후부터 시작하라고 하였 주의하였다.
  • 개인적으로는 수술 후 약 7일 동안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였다.

 

수술 비용 및 보험금 처리

  • 강남 논현동에 있는 탈장수술 전문 병원에서 수술하였고 당일 입/퇴원 기준으로 100만원이 나오지 않았다.
  • KCD 질병코드 K42 혹은 배꼽탈장에 관한 코드를 진단받으면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하다.
  • 수술 후 통원치료까지 포함하여 한꺼번에 실비보험 처리를 하였다. 

 

후유증

5년이 지난 지금 특별한 통증이나 후유증은 없고 재발 또한 되지 않았다. 나는 수술 후 약 1년 정도는 배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특별히 신경을 썼었던 것 같다. 어째튼 찢어진 근육막을 이어 붙여놨기 때문에 재발되지 않도록 더 주의하였고 1년 이후부터는 별다른 의식 없이 생활하였다.

 

 

 

식용 아르간오일 효능 및 부작용

식용 아르간오일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꼼수파파의 보물창고입니다. 최근 여러 온라인, 방송매체 등을 통해 식용 아르간오일의 효능이 대중들에게 알려지면서 그에 대한 관심이

ggomsupapa.tistory.com